본문 바로가기
캐나다 워킹홀리데이

일머리 없는 사람 일머리 기르는 방법

by 꽃흰둥이 2023. 5. 5.

일 머리 기르는 방법

 

1. 일의 목적을 따져보기 : 문제를 파악하기. 구조화 하기 

 

2. 구체적으로 질문하기.

- 알아들은 척 하지 말고 물어본다. / 상대방이 바쁘다는 것에 너무 배려하지 않기(물론 바쁘면 조금 이따가 해야겠지만 그래도 질문은 해야함) /  뭘 질문해야할지 모르면 질문 사항을 미리 준비해서 가기 / 

 

3. 소통 잘하기:

- 횡설수설하지 말고 잘 쪼개기

 -이메일 여러명에게 보낼 때 숨김 기능 사용하기 

 

4. 도움 잘받기

 자존심 상해서 도움을 주려고 해도 거절하려는 사람 (일 못하는 사람)

 

5. 책상과 포스트잇, 파일정리 하루에 한 번은 할 것

- 포스트잇 크기 별로 사용하고 가장 작은 것은 내용을 전달할 때 쓸 것

 

6. 일의 우선순위/ 중요도 정리하기/ 순서 정하기 (스케쥴링)

- 누가 말한 내용 꼭 새겨듣기 

 

7. 메모하고 기록하고 복습하기

8. 실수하면 왜 실수 했는지 이슈트리 만들기 

 

9. 항상 레퍼런스, 전례를 찾기 (용어 / 맥락을 알기)

 

10. 전화 받을 때의 대화 틀 만들기+ 눈 감고 상대의 이야기를 집중한 뒤 + 그 틀 안에서 안내하기 

(전화 받을 때의 대화 틀은 대부분 유튜브에 나와있음)

 

11. 다른 거 하면서 전화 받지 말기 (상대한테 다시 물어보거나 엉뚱한 대답하여 화를 당함)

 

12. 회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문제를 풀기 (다른 문제를 풀지 말 것)

 

13. 쉬운 일만 하지 말 것

 

14. 관심없는 분야보다  관심있는 분야에 종사하면 일머리가 좋아진다.  

 

15. 자기 자리와 임무를 잘 아는 사람(자신의 포지션 ex 매니저, 막내,신입) 신입한테 기대하는 것은 '신뢰' - 즉 A부터 Z까지 시켰을 때 못해도 A부터 Z까지 했는지+ 생각하고 일했는지 - 생각하고 일했다는 뜻은 상사가 '왜 이렇게 했어요?' 라고 했을 때 대답할 수 있는 것. 그것이 틀렸어도 이 사람은 생각은 하는 사람이구나 할 수 있다. + 물가에 내놓은 어린아이같아도 예측 가능한 어린아이가 되는 것이 신입사원의 의무 (잘 해낼필요없다) 

+ 남의 일에 신경쓰지 말고 자신의 일을 하기 

+ 지르지 말고 의욕 넘치지 말고 마무리 못짓지 말고 내가 할 수 있는 일과 하고 싶은 일 구분짓기. 

 

16. 감정이 태도가 되는 사람  / 울지 않기 / 본인만의 화 삭히는 공간과 방법이 필요함 / 인사성 밝게

 

17. 용기를 갖자. (자학하지 말고 늘 수 있다고 생각하기)

 

18. 질문을 준비하기

 

19. 중간중간 보고하며 제가 도움 필요할 때 도움 좀 요청하겠습니다 말하기

 

20. 일하는 건 성공하는게 아니라 실패를 줄여나가는 것. (복기하고 케이스 스터디 / 되돌아보기)

 

21. 프로세스 만들기 

 

22. 자기 객관화 하기

(잘모르면서 "난 최선을 다했다"< 절대 안됨

순간은 괜찮지만 어느날 폭탄이 떨어질 수 있음.

 갑자기 떠맡은 일도 남의 일이라 생각하지 말고  잘 해내기)

 

23. 자꾸 잊어버리지 않게 메모를 한다.  (메모를 이곳저곳에 하지 말고 특정 기간에는 딱 한 메모장에만 메모한다)

24. 다른 사람이 말하는 것을 잘 듣는다. (이야기 이해 : 관련 유튜브 시청)

 

25. 손재주/기술/언어 부족하면 학원 등록해서 1년 간 죽어라 연습한다. 

 

26. 집중력을 기르기 위해 집중력 영양제를 먹는다. 또는 갑상선 영양제를 먹는다. 

 

27. 영어 실력을 기른다. (영어를 못해서 못 알아 듣는 케이스)

 

28. 나이에 맞는 포지션을 알아둔다. (막내->서포트역할, 매니저->관리역할)

 

29. 체력을 기른다. -> 본인이 페이스 조절이 가능한 유산소 운동 (운동장 돌기/ 런닝)이 나음.  

 

30. 화장실 너무 자주 가는 것->물은 일 끝나고 마시고 그냥 목만 축이자. 

 

31. 자기관리부터 먼저하기 (1. 적정 체중 2.  과일식/채식/요리 

  3. 외모 정리 4. 직업에 맞는 깨끗한 복장 준비(다림질)

5. 전날 가방 싸고, 입을 옷 준비하기 6. 집안청소관리 

 

32. 피터드러커 자기계발노트를 읽자 (면접왕 이형)

33. 일을 잘한다고 평가받는 사람, 약삭빠르게 잘 하는 사람을 미워하지 말고 그 사람을 따라하고 배운다.

 

 - 배울 사람이 없다면, 직무 관련 책/유튜브를 보거나, 직무 관련 모임에 나가서 배운다.  

 

34. 합격하기 전부터 해당 직무에 대한 내용 익히기 (코멘토에서 직무공부/ 회계/ 해당회사나/ 알바브이로그) 


34. 성인 ADHD검사 후 ADHD면 약 먹기

 

 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일머리(타인의 협력+문제대응력+비언어 인지능력)란?

 

1) 일 처리가 빠르고 정확하다.

2) 군더더기 없이 일을 깔끔하게 처리한다.

3) 업무 적응력이 좋고 이해가 빠르다.

4) 선임이 원하는 바를 정확하게 인지한다.

5) 업무 계획에 충실하고 실수가 적다.